2008년 6월 21일 토요일

DM_20080621_FINAL 후기

이번 캐릭터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많이 배웠던 것은 일러스트레이터와 플래쉬 사용법이 아닌 어떻게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끝내는지 였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나 사업을 할 때 그냥 내가 원하는 것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투자자의 의중을 파악하고 선호도를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프로젝트라는 것은 저 혼자만의 작업이 아니라 프로젝트 메니저, 디렉터, 컨셉 아티스트가 서로서로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교환하여 탄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저는 디렉터를 맡아서 디렉터의 역할에만 충실히 했지만 PM의 고객과 투자자 설득력, 예산과 스케줄 관리 그리고 CA의 들잉 실력과 DM의 스토리 제작 능력이 모두 조화를 이룰 때 최고의 작품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각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뽑아내서 하나로 끌어 모으는 것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또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결과물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타임 스케줄을 잘 짜서 데드라인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데드라인을 지키는 것은 고객이나 투자자와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4학년 이기는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와 플래쉬에 대한 감이 전혀 없던 저였기에 수업에 대한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수업이간에 배운것은 정작 4학년인 저에게 더 필요한 기업을 상대로한 문서작업이었고 아티스트 적인 감보다는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고 관리하는 능력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저에겐 캐릭터 젝작에 대한 지식 보다 더 중요한 것을 배운 기회였고 사회 나가서 어떤 프로젝트를 맡더라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다는 자신감응 갖게된 수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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